재난환경에서 원격진료를 위한 WSN기반의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설계 및 구현

Abstract

기반시설이 모두 파괴된 재난상황에서는 독립적인 Network망 구성을 통한 통신을 수행해야 한다.하지만 원격 모니터링에서는 Video Data의 용량으로 인해 802.15.4프로토콜 대역에서는 실시간성을 보장할 수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재난 환경에 적합한 WSN기반의 원격 건강 모니터링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이는 실시간성과 적은 대역폭을 해결하기 위하여 사용자가 원할 때에만 현재 상황을 사진으로 캡쳐링하여 전송하는 기법과 통신 성능향상을 위해 패킷 Scheduling을 적용, 제안한다. 본 연구를 통해서 구현한 시스템을 이용하여 실제 재난상황에 적용한다면 구조대원들의 인명구조나 재난현장의 상황파악 등의 구조 활동에 효율적으로 활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