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센서네트워크에서 주기적인 트래픽을 위한 최소 Preamble MAC

Abstract

본 논문은 비동기 방식의 MAC 프로토콜이며 송수신 노드간의 동기를 맞추기 위해서 기존의 MAC과는 다르게 수신 노드가 송신 노드에게 Preamble을 전송한다. 동기를 맞추기 위한 과정에서 기존 방식은 송신 노드의 전력 소모량이 컸지만 제안하는 기법은 수신 노드가 일정 부분의 전력 소모량을 분담해 주게 되서 송신 노드의 전력 상태는 보다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다. 또한 송수신 노드간의 동기를 맞추기 위해 필요한 Preamble을 환경 변화에 따라서 최소화 하였기 때문에 네트워크 부하를 줄이면서 동시에 Preamble의 전송에 의해 소모되는 전력량을 최소화 하는 전력 MAC 프로토콜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