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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역세권 유형별 도입기능에 대한 이용자 선호도 분석

Title
고속철도 역세권 유형별 도입기능에 대한 이용자 선호도 분석
Author
이수기
Keywords
고속철도; 토지이용; 역세권개발; 복합용도개발; High-Speed Rail; Land Use; Rail Station Area Development; Mixed-use Development
Issue Date
2014-04
Publisher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Citation
대한국토계획학회지, 2014, 49(6), pp.211-224
Abstract
우리나라는 2004년 서울~동대구 고속철도 1단계개통과 2010년 동대구~부산 2단계 개통을 통해중·장거리 통행에서 철도시설 교통 분담률이 급증하는 추세이다. 이로 인하여 철도시설을 중심으로하는 도시생활권의 확대와 국토 공간구조의 변화가예상되고 있으며, 철도역을 중심으로 역세권 개발에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속철도 역세권은 지역 간 교통과 광역교통의 결절점으로 높은 접근성과 지역 간 연계를 가능하게하고, 더불어 다양한 경제활동에 있어 개인 및 사회적 비용을 저감할 수 있는 공간적인 효용성을 가지고 있다(김훈·이장호, 2009). 이러한 배경에서 우리나라는 2010년 「역세권의개발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이하 역세권 개발법)을제정하여 철도 역사뿐만 아니라 역사 주변지역을 종합적·체계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제도적인 기반을 구축하였다. 이 법에서 “역세권개발사업”은 역세권개발구역에서의 주거, 상업, 문화, 교육, 관광, 보건, 복지등 복합용도개발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2010년 전면 개정)에서는 복합환승센터 개발을 위해 상업, 업무, 문화 등 다양한 복합기능을 도입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역세권 개발 관련법은 아직 고속철도 이용자의 인구및 사회·경제적 특성과 통행행태를 고려하고 있지못하며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을 위한 토지이용계획기준을 제시하고 있지 못한 상태이다. 특히, 최근에는 역세권에서의 수직적 또는 수평적 토지이용의 복합화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조남건,2005; 성현곤 외 2인, 2008; 정봉현, 2009; 변세일·이범현, 2011). 그리고 이러한 수요는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을 위한 토지이용계획의 합리성과 복합용도개발을 뒷받침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고속철도 이용자의 개인 및 가구특성과 이용행태, 그리고 고속철도 역세권 도입시설에대한 이용자 선호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고속철도 역세권 복합용도 개발을 위한 정책적시사점을 도출하였다.
URI
http://www.kpaj.or.kr/_common/do.php?a=full&b=12&bidx=273&aidx=3329http://hdl.handle.net/20.500.11754/54039
ISSN
1226-7147
DOI
10.17208/jkpa.2014.10.49.6.21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S](공과대학) > URBAN PLANNING AND ENGINEERING(도시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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