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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할인점 선택에 있어 거주자 및 근린 토지이용의 특성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Title
대형할인점 선택에 있어 거주자 및 근린 토지이용의 특성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Neighborhood Land Use Characters of Resident on Choice of Large-Scale Discount Stores
Author
최창규
Keywords
대형할인점; 근린생활권 상업시설; 토지이용특성; 용도복합도; 로지스틱회귀분석; Large-Scale Discount Stores; Neighborhoods commercial facilities; Land-use characteristics; Mixed land-use; Logistic regression
Issue Date
2013-08
Publisher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Citation
국토계획, 2013, 48(4), P.219-236
Abstract
근린생활권 상업시설은 소규모 상점으로 근린단위에서 그 지역 활성화와 지역경제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유통시장의 개방과 소비양식의 다양화로 대형할인점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주변 근린생활권 상업시설들이 위협받고 있다. 최근 별도의 교통수단 없이도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토지이용 복합화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토지이용 복합화를 통해 근린생활권 내 상업시설 이용 가능성을 증가 시킬 수 있다면 토지이용 복합개발을 제고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토지이용특성이 대형할인점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선행연구들은 사회·경제적 요인, 마케팅 요인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으로 토지이용특성과 같은 도시계획적 측면의 요인이 대형할인점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미비하다. 본 연구는 근린생활권 상업시설과 대형할인점에 대한 대응적인 선택 모형을 구축함으로써 어떤 독립변수들이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 연구들에서 다뤘던 이용자의 개인특성, 가구특성뿐만 아니라 토지이용특성, 교통시설 접근성특성, 최근접 대형할인점특성과 같은 도시계획적 측면의 변수들도 추가하여 대형할인점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고자 한다.본 연구는 이론 및 선행연구고찰을 통해 대형할인점 선택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판단되는 요인들을 도출하여 변수들을 구축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설문대상자의 개인특성, 가구특성을 도출하였다. 설문대상자의 거주지 주소로 파악된 위치 데이터를 추출함으로써 최근접 대형할인점특성, 교통시설 접근성특성, 토지이용특성은 GIS 프로그램에서 직접 공간분석하여 계산하였다. 대형할인점 선택·비선택하는 집단을 구분하여 차이검정을 통해 집단 간 차이를 확인하고, 대형할인점 선택에 어떠한 독립변수들이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 알아보기 위해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하여 대형할인점 선택·비선택의 선택 확률 분석하였다.분석 결과 용도복합지수와 근린생활권 상업시설 연면적은 대형할인점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토지이용 복합도와 근린생활권 상업시설 연면적이 높을수록 대형할인점보다 재래시장, 슈퍼마켓, 잡화점/편의점을 선택하여 이용할 확률이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300m, 500m, 700m로 나누어 설정하여 분석한 결과 근린생활권 범위 별로 토지이용특성이 대형할인점 선택에 주는 영향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근린생활권 범위가 짧을수록 토지이용특성이 근린 상업시설 선택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토지이용복합도와 근린생활권 상업시설 연면적이 증가할수록 대형할인점을 비선택하며, 그 영향력은 거주지에 근접할수록 커지는 것을 알 수 있다.본 연구를 통해 토지이용특성이 대형할인점 선택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수임을 확인하여, 토지이용 복합화를 통한 근린생활권 상업시설 활성화의 필요성을 실증했다는 것에 시사점이 있다. 토지의 혼합적 이용을 유도함으로써 근린상업시설의 이용을 증가시킬 수 있는 토지이용 복합개발을 지지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As Large-Scale discount stores are growing rapidly, which affect negatively to the conditions of Surrounding neighborhoods commercial facil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Land use characters of consumer on choice of Large-scale discount stores through choice model for Large-Scale discount stores and neighborhoods commercial facilities. Beside, confirm a hypothesis that choice of neighborhoods commercial facilities Increased, if Surrounding mixed land-use index of consumer is high, trip Length is decreasing.This study derived variables about users' demographic andhousehold characteristics of 1,245 residents from the survey. And Land use, accessibility of transportation facilities and the nearest large discount stores characteristics by link respondent's Residence location data are calculated independent variables. The analysis method of this study is choice probability Analysis on choice·non-choice of Large-Scale Discount Stores by Logistic regression.Finally, This study has found that land-use characteristics areimportant variable on choice of Large-scale discount stores.consequently this study demonstrate necessity of eighborhoodscommercial facilities activation through mixed land use conditions.
UR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2241126http://hdl.handle.net/20.500.11754/54037
ISSN
1226-7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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