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활성화에 관한 사회적 트랜드 분석 연구

Keywords 클라우드 컴퓨팅; 콘텐츠 분석; 트위터

Abstract

IT분야의 대표적인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은 서버, 스토리지, SW 등의 ICT 자원을 필요할 때마다 사용료를 주고 자유롭게 빌려 쓰는 서비스이다. 최근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은 많은 관심을 받기 시작하면서 클라우드 서비스는 마치 유행처럼 퍼져나가 IT관련 소식지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셜미디어 서비스에서도 클라우드라는 말을 흔하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클라우드 컴퓨팅의 가용성, 정보보안, 법규 등과 같은 다양한 문제로 클라우드 컴퓨팅이 활성화되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보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에 관련하여 기존 연구와 해당 연구자들이 제시하는 관련 키워드를 정리하고, 주요 키워드를 기초로 하여 성숙된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의 사회현상을 대변할 수 있는 국외 소셜미디어 중 하나인 트위터에서 시간에 따른 이수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클라우드 컴퓨팅의 관련 요인 및 특징, 그리고 유형 등과 같은 이슈들을 중심으로 트위터 대상으로 분석하는 것은 사회적 현상을 파악과 더불어 시간에 다른 시장에서의 반영과 사회적 파급효과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결과를 통해 앞으로 다가올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주요 이슈에 대한 이해와 해당 산업의 사업자들의 대비, 그리고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 방향과 인식제고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