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환경정비사업의 집행 지연요인 도출 및 관리적 시사점 분석

Keywords

Urban Renewal Project; Factor of Project Delay; Conflict; Analytic Hierarchy Process

Abstract

본 연구는 도시환경정비사업을 대상으로 사업의 지연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 가운데 사업지연에 보다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분석하였으며, 관리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은 도시환경정비사업 집행 지연요인 도출 및 계층화 분류, AHP방법을 활용한 지연요인들 간 중요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총 21개의 사업 지연요인이 도출되었으며, 그 중 ‘행정절차 오류’, ‘조합의 정치적 분쟁’, ‘사업계획 변동’, ‘소유자 이해부족 갈등’, ‘세입자 보상가 불만족’, ‘사업성에 대한 불확실성’, ‘주민의견 반영 미흡’, ‘부정행위’, ‘정비계획 수립 지연’, ‘세입자 이주대책 미흡’, ‘주택경기 침체에 따른 사업성 저하’, ‘과도한 기반시설’ 의 12개의 요인이 주요 지연요인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