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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류웅재-
dc.date.accessioned2018-03-26T08:58:06Z-
dc.date.available2018-03-26T08:58:06Z-
dc.date.issued2014-09-
dc.identifier.citation한국소통학보, 2014, 24(), P.141-179en_US
dc.identifier.issn1598-7752-
dc.identifier.urihttp://www.earticle.net/Article.aspx?sn=244832-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52703-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현재 한국사회의 멘토 현상을 통해 신자유주의 하 주체 형성 및 권력 작용의 상관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신자유주의가 한국사회의 구조를 재편하는 가운데 멘토 현상이 이러한 신자유주의의 기획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나아가 개인은 어떻게 주체화되고, 또 이에 호응하는 대중은 어떤 공모 관계에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미셀푸코의 담론이론을 활용해 멘토 현상을 매개로 한국사회에서 신자유주의적 통치성이 작동하고 담론구성체로 공고화되는 양상을 고찰하였다. 이러한 지역적이면서도 지구적 경제와 문화현상을 통해 신자유주의 하 개인과 구조의 복잡한 공모 관계를 이해하고자 하였다.This study explor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ormation of thesubject and the power relations under the neoliberalism through thementor phenomenon in the contemporary Korean society. More specifically,this study examined a complex interplay between the mentor phenomenonand how it serves the neoliberal ideology by focusing on theprocess of subjectification of individuals and conducive relations theyhave with such a paradigm. We utilized Michel Foucault’s discoursetheory in order to highlight the way a certain governmentality works andwas strengthened as discursive formation. One may understand a complexinterplay between the individuals and structure under neoliberalismthrough this local as well as global economic and cultural phenomenon.en_US
dc.description.sponsorship이 논문은 2013년 한양대학교 일반연구비 지원으로 연구되었음(HY-2013년도-G).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소통학회en_US
dc.subject사회과학& 신문방송학en_US
dc.subject멘토en_US
dc.subject멘토 현상en_US
dc.subject담론en_US
dc.subject신자유주의en_US
dc.subject자기테크놀로지en_US
dc.subject담론구성체en_US
dc.subjectmentoren_US
dc.subjectmentor phenomenonen_US
dc.subjectdiscourseen_US
dc.subjectneoliberalismen_US
dc.subjecttechnologies of the selfen_US
dc.subjectdiscursive formationen_US
dc.title멘토 권하는 사회: 신자유주의 시대, 멘토는 어떻게 생산되는가?en_US
dc.title.alternativeA Society Mesmerized by Mentor Fever : How Mentors are Produced under the Era of Neoliberalism?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volume24-
dc.relation.page141-179-
dc.relation.journal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은아-
dc.contributor.googleauthor류웅재-
dc.contributor.googleauthorLee, Euna-
dc.contributor.googleauthorRyoo, Woongjae-
dc.relation.code2014001670-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SOCIAL SCIENCES[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MEDIA COMMUNICATION-
dc.identifier.pidwjry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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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S](사회과학대학)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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