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인 프로젝트 관리 기법이 제품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프로젝트 관리; R&D 프로세스; 제품개발 성과; 프로젝트 성숙도

Abstract

급변하고 있는 기술에 대해서 기업이 한정된 자원을 이용해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제품개발 단계에서 부터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이 필요하다. R&D 프로세스는 제품개발에 대한 기업의 역량과 노하우가 집약된 지적 재산 으로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R&D 프로세스 관리를 위하여 프로젝트 관리기법을 적용 할 경우 제품개발 성과 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실증결과를 도출 시키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었다. 연구방법으로 프로젝트관리와 R&D 프로세스, 제품개발성과에 대해서 이론적 선행연구를 진행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연 구모형과 가설을 설계하고 변수를 정의하였다. 다음으로 설정된 가설의 검증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설문조 사의 통계분석을 통해서 R&D 프로세스와 프로젝트 관리 성숙도의 제품개발 성과에 대한 영향도를 검증하여 설정된 가설의 기각. 채택에 대한 결론을 도출시켰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게 된 결과는 두 가지로 첫째, 업종에 따라 R&D 프로세스와 프로젝트관리 지식영역의 적용 유형은 차이가 있지만 프로젝트의 개념과 프로젝트관리 지식영역 방법론은 R&D 프로세스에 적용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었 다. 둘째, R&D 프로세스와 프로젝트관리 지식영역의 성숙도가 높을수록 제품개발 성과는 높아지고, 두 가지 요소가 동시에 제품개발에 적용되어도 제품개발 성과가 향상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R&D 프로세스와 프로젝트 관리의 연관성을 학문적, 실증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립하게 된 것이 가장 큰 연구의 수확으로 생각된다. 또한 본 연구의 실증결과가 R&D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진행시 기초 자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