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 기반의 Joint Processing을 위한 효율적인 자원 할당 방식

Keywords

컴퓨터공학; Coordinated multi-point; FFR; Fractional frequency reuse

Abstract

무선 사용자들의 증가와 대용량 서비스의 수요가 증대됨에 따라 셀 영역내의 효율적인 자원할당방식과 데이터 전송속도 향상이 요구된다. 이러한 요구를 실현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Cell Edge에서의 성능저하 문제를 개선하여 데이터 전송속도를 향상 시킬 것이다. 따라서 Cell Edge에서의 ICI(Inter-Cell Interference) 완화 기술인 FFR 방식과 제안한 방식과의 성능비교를 할 것이다. Cell Edge 사용자의 ICI를 완화 하기위해 CoMP(coordinated multi-point transmission and reception) 기술 중에 하나인 Joint Processing 기술을 사용하여 셀 간 간섭 완화의 이점을 갖는다. 이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 FFR(Fractional Frequency Reuse) 기반의 효율적인 자원할당방식을 제안한다. 우리는 Joint Processing에 최적화하기 위한 자원 할당 방식을 제안함으로써, 기존의 ICI 완화 방식인 FFR보다 SINR 성능의 향상되는 결과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