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MeV 전자가속기의 방사화 특성평가

Keywords 방사화; 전자가속기; MCNP; FISPACT

Abstract

전자가속기에서 발생되는 고에너지 전자와 표적물질과의 반응으로 고에너지 광자가 발생하고 이 광자는 다시 물질과 광핵반응을 일으켜 중성자를 발생시킨다. 이 중성자가 다시 주변 물질과 반응하면 방사화가 일어나며 이는 가속기 시설의 유지보수 및 해체시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고에너지 전자 가속기에 대한 방사화 평가를 수행하여 방사화에 의한 영향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멸균, 반도체 및 고분자 특성 개선등에 널리 사용되는 10 MeV 전자가속기를 대상으로MCNPX와 FISPACT 코드를 이용해 방사화 특성평가를 수행하고 유지보수 및 해체 시 영향 여부를 판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