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6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성훈-
dc.date.accessioned2018-03-25T13:20:09Z-
dc.date.available2018-03-25T13:20:09Z-
dc.date.issued2014-12-
dc.identifier.citation교육평가연구,Vol.27 No.4 [2014],925-944(20쪽)en_US
dc.identifier.issn1226-3540-
dc.identifier.uri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3888415-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51973-
dc.description.abstract문항반응이론(IRT) 기반 수직척도화(vertical scaling)에서 여러 학년들 간의 공통 능력척도는 '다집단 동시추정' 방법과 '개별추정 및 척도연계' 방법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 수직척도화를 위한 자료수집 설계의 하나인 동등집단 설계에서 다(학년)집단 동시추정 방법과 개별추정 및 척도연계 방법의 기능을 모의실험을 통해 비교 분석하였다. 동등집단 설계에서, 3개의 학년 각각에서 두 랜덤 피험자 집단이 이전 학년 수준의 검사와 해당 학년 수준의 검사에 독립적으로 응시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모의실험의 결과, IRT 수직 공통 능력척도를 개발함에 있어 전반적으로 개별추정 및 척도연계 방법이 다집단 동시추정 방법보다 우수한 수행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공통-문항 설계 혹은 척도화-검사 설계에서 발견된 결과와 상반된 것으로 보인다. 자료수집 설계에 따라 두 가지 IRT 수직 공통 능력척도 개발 방법의 상대적 기능이 다른 이유를 논의하였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교육평가학회. /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Evaluation.en_US
dc.subject수직척도화en_US
dc.subject동등집단 설계en_US
dc.subjectIRT 능력척도en_US
dc.subject다집단 동시추정en_US
dc.subject개별추정en_US
dc.subject척도연계en_US
dc.subjectvertical scalingen_US
dc.subjectequivalent groups designen_US
dc.subjectIRT ability scaleen_US
dc.subjectmultiple-group concurrent estimationen_US
dc.subjectseparate estimationen_US
dc.subjectscale linkingen_US
dc.title동등집단 설계를 사용하는 수직척도화에서 공통 능력척도의 개발을 위한 IRT 추정 방법의 비교en_US
dc.title.alternativeComparison of IRT Estimation Methods for Developing a Common Ability Scale in Vertical Scaling Using the Equivalent Groups Design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4-
dc.relation.volume27-
dc.relation.page925-944-
dc.relation.journal교육평가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성훈-
dc.contributor.googleauthorKim, Seong hoon-
dc.relation.code2014000652-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EDUCATION[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EDUCATION-
dc.identifier.pidseonghoonki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S](사범대학) > EDUCATION(교육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