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등집단 설계를 사용하는 수직척도화에서 공통 능력척도의 개발을 위한 IRT 추정 방법의 비교

Keywords

수직척도화; 동등집단 설계; IRT 능력척도; 다집단 동시추정; 개별추정; 척도연계; vertical scaling; equivalent groups design; IRT ability scale; multiple-group concurrent estimation; separate estimation; scale linking

Abstract

문항반응이론(IRT) 기반 수직척도화(vertical scaling)에서 여러 학년들 간의 공통 능력척도는 '다집단 동시추정' 방법과 '개별추정 및 척도연계' 방법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 수직척도화를 위한 자료수집 설계의 하나인 동등집단 설계에서 다(학년)집단 동시추정 방법과 개별추정 및 척도연계 방법의 기능을 모의실험을 통해 비교 분석하였다. 동등집단 설계에서, 3개의 학년 각각에서 두 랜덤 피험자 집단이 이전 학년 수준의 검사와 해당 학년 수준의 검사에 독립적으로 응시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모의실험의 결과, IRT 수직 공통 능력척도를 개발함에 있어 전반적으로 개별추정 및 척도연계 방법이 다집단 동시추정 방법보다 우수한 수행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공통-문항 설계 혹은 척도화-검사 설계에서 발견된 결과와 상반된 것으로 보인다. 자료수집 설계에 따라 두 가지 IRT 수직 공통 능력척도 개발 방법의 상대적 기능이 다른 이유를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