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교과과정 개발을 위한 고찰

Abstract

본고는 ‘플립러닝을 통한 피드백 중심 수업의 글쓰기 교과 과정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글쓰기가 자기주도적 학습이 되기 위해서는 강의중심, 이론 중심의 수업으로는 무리가 따른다. 이러한 전통적인 수업 방식으로는 디지털 네이티브에 해당하는 현재의 학생들의 관심을 지속시키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실습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글쓰기 수업에 적합하지 않다. 글쓰기에는 자기 글의 문제점을 직시하고 바람직한 수정의 방향을 모색하는 과정이 필수적으로 따라야 한다. 글쓰기에는 적절한 피드백이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대학 글쓰기에 적용되는 피드백은 주체 적으로 자신의 글쓰기를 모색하기에 무리가 있다. 지나치게 많은 학생수와 부족한 수업 시수 속에서 상호주체적인 피드백이 뒤따르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과정중심, 장르중심의 현행 글쓰기 교과과정은 동료피드백이나 튜터제도, 교수자나 전문가 활용 피드백을 통하여 학생들의 글을 지도하고 있다. 하지만 동료피드백은 동료들의 글쓰기 실력의 편차에 의해 피드백을 잘못 이끌 가능성이 많으며, 교수자 중심의 피드백은 교수자의 권위에 의지하여 글을 수정하고자 하거나, 의욕 자체를 상실하게 될 우려를 낳는다. 따라서 본고는 글쓰기를 위하여 주제와 구성의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단계부터 글쓰기의 마무리에 해당하는 전 단계에 이르기까지 학생 주체적이며, 대화중심적인 피드백이 가능한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고는 가장 기본적인 글쓰기에 필요한 이론 강의와 글쓰기 수업을 위해 필요한 절차와 방식을 교수자가 직접 녹화한 동영상과 자료를 통하여 온라인으로 선행 학습한 뒤 오프라인 수업 시간에 이를 적용, 실습하는 플립러닝의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도록 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