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 the study of product life cycle analysis for R&D investment

Keywords R&D investment; Product life cycle; Optimal control theory

Abstract

최근 경기 침체로 인해 경영환경이 불확실해지고 경쟁이 심해지면서 연구개발(R&D) 활동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연구개발을 통해 제품의 질 향상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수요를 증가시킬 수 있는 혁신제품개발이 중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중요성을 인지함에도 불구하고 수요에 대한 불확실성과 R&D투자에 대한 리스크로 기업이나 정부는 R&D투자를 주저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소비자의 수요를 반영한 R&D투자를 위해 제품수명주기를 고려한 수리적 R&D투자모델을 제안하고 있다. Optimal control theory를 이용하여 R&D투자와 그에 영향을 받는 수익에 대한 수리식을 도출하고, 여러 산업인자를 수리식에 대입하여 시간에 따른 투자추세와 수익에 대한 예측이 가능하게 된다. R&D management와 관련하여 전략적 연구, 실증분석, 정부정책과 같은 연구는 진행되어 왔으나 R&D behavior를 수리적 모델로 나타낸 연구는 기존에 없었다는 점에서 이전연구와 차별화된다. 제품수명주기의 임의의 시점에서 실제 데이터로 R&D투자율과 수익을 수치적 값으로 도출하고 향후 추세를 분석 가능하다는 점에서 R&D투자전략상 의사결정 시 활용도구로서의 개발, 이용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