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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정사업본부 조직성과의 결정요인: 공공서비스동기, 직무불안정, 직무만족을 중심으로

Title
우정사업본부 조직성과의 결정요인: 공공서비스동기, 직무불안정, 직무만족을 중심으로
Author
이희선
Keywords
조직성과; 공공서비스동기; 직무불안정; 직무만족; 우정사업본부; Organizational Performance; Public Service Motivation; Job Insecurity; Job Satisfaction; Postal Service Headquarters
Issue Date
2014-12
Publisher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Citation
정책분석평가학회보(Korean journal of policy analysis and evaluation),Vol.24 No.4 [2014],157-187(31쪽)
Abstract
본 연구는 기존 이론 및 경험적 연구문헌을 토대로 조직성과에 대한 공공서비스동기, 직무불안정, 직무만족의 영향과 더불어 직무만족의 매개효과에 관심을 두고, “이들 변수들이 우정사업본부의 조직성과에 직?간접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 상대적인 영향력은 어떠한지?” 등을 연구문제로 하여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한 결과, 공공서비스동기는 직무만족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조직성과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불안정은 직접적으로 조직성과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직무만족은 조직성과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들 변수들이 우정사업본부의 조직성과에 미치는 상대적 기여도는 직무만족(β=.632)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 공공서비스동기(β=.272), 직무불안정(β=-.14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는 우정사업본부의 관련 정책결정자들이 향후 조직성과를 제고시키기 위한 정책수립 시 공공서비스동기, 직무불안정, 직무만족 등의 요인들을 효과적인 관리 수단으로 고려해야 하며 아울러 이들 요인들 간의 우선순위를 반영해야 함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URI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4056075http://hdl.handle.net/20.500.11754/51667
ISSN
1226-6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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