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ADR기반의VEN 스마트 게이트웨이 설계 및 구현

Abstract

본 논문은 건물 내 에너지 사용의 최적화를 위한 스마트 게이트웨이 설계 및 구현에 있다. 스마트 게이트웨이는 디바이스들의 에너지 최적화를 위한 제어 프록시 역할을 한다. 동시에 수요반응 프로토콜 기반의 Virtual End Node로서 Virtual Top Node와 Energy Management System 등 자율화된 실시간 에너지 구성 및 제어기의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