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ADR 기반의 실시간 수요반응 프로토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Real time Demand Response Protocol Based on OpenADR

본 논문의 목적은 수요반응 표준 프로토콜인 OpenADR 을 기반으로 한 실시간 수요반응 Demand Response (DR) 처리를 위한 확장 형 DR Protocol 의 설계 및 구현에 있다. DR protocol 은 Virtual Top Node 와 Virtual End Node 사이에 전력 수요에 대한 스케줄링을 위한 DR 명령어를 교환하는 프로토콜이다. 본 논문은 밀리 세컨드 단위의 실시간 수요반응 요청과 해당 요청에 대해 검토를 거친 뒤 실시간으로 전력수요를 제어해줌으로써 보다 유연한 전력사용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실시간 DR 프로토콜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