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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류호경-
dc.date.accessioned2018-03-22T04:41:38Z-
dc.date.available2018-03-22T04:41:38Z-
dc.date.issued2013-01-
dc.identifier.citation한국HCI학회 학술대회, 2013, 1, P.257-260en_US
dc.identifier.uri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2100369-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50429-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 연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HCI 학계와 실무관계자들을 중심으로 사용자 경험을 어떻게 디자인하고 평가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사용자 경험을 Kahneman & Tversky 가 제안한 전망이론(Prospect theory)를 기초로 재해석하고, 온라인 뱅킹 로그인 시스템 사례에서 상충되는 디자인요소들 (e.g, technical security vs. usability)이 사용자 경험의 득실에 미치는 주관적 가치 차이를 분석해 보았다. 실험을 통해 사용자 경험의 준거점이동과 인지심리학적 편향 (psychological biases)이 사용자 경험평가 및 해석에 중요한 요소임을 발견하였고, 이를 통해 기존의 HCI 와 디자인 연구에서 제시한 사용자 경험 평가 방법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The aim of the present study is to see an online banking use experience from psychological deviations that make offset users’ rationality conditions, and how they might stand in assessing individual’s user experience. We carried out an empirical study of online banking system use, which inevitability has two conflicting rationality conditions (e.g., technical security vs. usability). Our empirical findings reveal that gains and losses of a design dimension have an asymmetric influence effect on user experience. It is also important to understand what gains and losses of a design dimension might be rationally ignored by users. Based on theoretical principles and empirical finding, this paper finally suggests directions towards measuring user experience for HCI practitioners.en_US
dc.description.sponsorship본 논문은 2012년 지식경제부 산업융합원천기술개발사업으로 지원된 연구결과입니다 (0042693, 다차원 서비스 구현을 위한 컨버전스 지원기술)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HCI학회en_US
dc.subjectProspect theoryen_US
dc.subjectRational ignoranceen_US
dc.subjectPerceived Securityen_US
dc.subjectUser experienceen_US
dc.subjectPsychological deviationen_US
dc.title전망이론에 따른 사용자 경험측정연구: 온라인뱅킹 시스템사례en_US
dc.title.alternativeMeasuring user experience: lesson learnt from Kahneman and Tversky’s prospect theory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page257-261-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지은-
dc.contributor.googleauthor류호경-
dc.contributor.googleauthorKim, Jieun-
dc.contributor.googleauthorRyu, Hokyoung-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GRADUATE SCHOOL OF TECHNOLOGY & INNOVATION MANAGEMENT[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TECHNOLOGY MANAGEMENT-
dc.identifier.pidhr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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