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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태윤-
dc.date.accessioned2018-03-20T07:09:54Z-
dc.date.available2018-03-20T07:09:54Z-
dc.date.issued2014-12-
dc.identifier.citation한국행정학보, 2014, 48(4), P.407-433(27)en_US
dc.identifier.issn1226-2536-
dc.identifier.uri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6697809-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4971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폐기학습의 이론적 문제의식과 처방이 우리나라 재해재난관리정책의 수준을 높이는데 도움이될 수 있는가와 우리나라 재해재난관리정책에 유효한 함의가 있는가를 알아보려는 것이다. 방법론으로는재해재난정책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고 강조하는 주된 문제점에 대한 문헌들을 검토한 후 재해재난의 특성,예방계획의 원칙, 그리고 관리원칙을 폐기학습 이론이 전제하는 행정환경과 권유하는 관리원칙간의 이론적 연계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론들에 대한 분석결과 재해재난의 특성과 폐기학습 이론이 전제하는 환경속성과의 상호 연관성이 있었으며, 그 중에서도 누적성과 복잡성에서 높은 연관성이 나타났다. 재해재난의 예방계획의 원칙과 관리원칙에서도 폐기학습 이론이 권유하는 관리원칙이 미래예측이나 위급상황, 과정, 의사결정, 조정, 인력과 자원관리 등에서 연관성이 높게 나타났는데, 그 이유는 불확실성, 상황적합성에 따른 변화와 혁신이 요구되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론들의 일상적이고 본질적 기능수행, 보편적인 일반원칙 등에서는 폐기학습 이론과 별다른 연관성을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재해재난정책대상 분야에서는 상당 부분 폐기학습 이론과의 연관성이 확인된 만큼 폐기학습 이론의 정책적 함의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폐기학습 이론이 전제하는 환경속성이나 권유하는 관리원칙들이 우리나라의 재해재난분야의 환경문제나 예방계획 및 관리문제를 개선하고 우리나라 재해재난분야의 특성 및 예방계획의 원칙이나 관리원칙 분야에 보완이나 대체가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려, 향후에 폐기학습 이론이 우리나라 재해재난의 정책대상 분야에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는 바이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행정학회en_US
dc.subject재해재난의 예방계획과 관리원칙en_US
dc.subject재해재난의 특성en_US
dc.subject폐기학습 이론en_US
dc.title폐기학습이론의 우리나라 재해재난관리정책에의 함의en_US
dc.title.alternativeImplications of unlearning theory for South Korea’s disaster management policy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4-
dc.relation.volume48-
dc.relation.page407-433-
dc.relation.journal한국행정학보-
dc.contributor.googleauthor김태윤-
dc.contributor.googleauthor조석현-
dc.relation.code2014000955-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POLICY SCIENCE[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dc.identifier.pidtykim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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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POLICY SCIENCE[S](정책과학대학) > PUBLIC ADMINISTRATION(행정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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