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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한상린-
dc.date.accessioned2018-03-20T01:08:17Z-
dc.date.available2018-03-20T01:08:17Z-
dc.date.issued2014-12-
dc.identifier.citation마케팅연구 Korea Marketing Review, 2014, 29(6), P.93-119en_US
dc.identifier.issn1229-456X-
dc.identifier.uri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2513461-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49222-
dc.description.abstract지난 수십년간 국내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진 수많은 마케팅 연구 논문들은 거의 대부분 개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비재 마케팅, 즉 B2C(Business-to-Consumer) 마케팅 분야의 연구라고 할 수 있으며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B2B(Business-to-Business) 마케팅 분야의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가 최근 들어서 본격적으로 연구가 시작되고 있다. 본 연구 논문에서는 지난 10여년간의 국내 B2B마케팅 연구의 흐름에 대하여 정리하고 향후의 바람직한 연구 방향에 대하여 제안해 보고자 한다. 즉 지금까지 지난 10년간 마케팅연구와 아시아마케팅저널, 유통연구, 경영학연구 등 마케팅 분야의 국내 4개 주요 학술지에서 발표된 B2B마케팅 분야의 연구 논문들을 모두 살펴보고 자원기반이론과 자원의존이론, 거래비용이론, 사회교환이론 등 연구논문들의 주요 이론적 배경과 연구의 특성 및 자료분석 방법론 등을 정리하면서 국내 B2B마케팅의 연구 동향과 앞으로 국내 B2B마케팅 연구가 나아가야할 바람직한 연구 방향에 대해서도 살펴 보았다.There have been many academic researches in consumer marketing area for the last two decades in Korea. On the contrary to the B2C(Business-to-Consumer) marketing, not many academic researches in B2B(Business-to-Business) marketing area have been conducted in Korea. In this paper, we tried to investigate and summarize the all B2B marketing research papers which were published in four major academic journals of Korea during the last 10 years. We also tried to critically review those underlying papers in B2B marketing area and suggest some future research directions of B2B marketing in Korea.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마케팅학회 Korean Marketing Associationen_US
dc.subjectB2B마케팅en_US
dc.subject거래비용이론en_US
dc.subject관계마케팅en_US
dc.subject자원의존이론en_US
dc.subject신뢰en_US
dc.subject몰입en_US
dc.subjectB2B Marketingen_US
dc.subjectTransaction Cost Analysisen_US
dc.subjectResource-Dependence Theoryen_US
dc.subjectTrusten_US
dc.subjectCommitmenten_US
dc.title국내 B2B마케팅의 연구 동향과 향후 연구방향en_US
dc.title.alternativeCritical Review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 of B2B Marketing in Korea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6-
dc.relation.volume29-
dc.identifier.doi10.15830/kmr.2014.29.6.93-
dc.relation.page93-119-
dc.relation.journal마케팅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한상린-
dc.contributor.googleauthorHan, Sang-Lin-
dc.relation.code2014000706-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SCHOOL OF BUSINESS[S]-
dc.sector.department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dc.identifier.pidsl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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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BUSINESS[S](경영전문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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