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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vs 외국 스마트폰 브랜드 선택에 관한 실증 연구: 초기 수용자의 특성 요인 중심으로

Title
국내 vs 외국 스마트폰 브랜드 선택에 관한 실증 연구: 초기 수용자의 특성 요인 중심으로
Author
한충민
Keywords
초기 수용자; 소비자 자민족주의; 애국심; 세계주의; 혁신성; 과시적소비; early adopter; consumer ethnocentrism; cosmopolitanism; innovativeness; conspicuous consumption
Issue Date
2012-09
Publisher
한국국제통상학회
Citation
국제통상연구, 2012, 17(3) P.165-189, 25p.
Abstract
본 연구는 스마트폰 초기 수용자의 국내 vs. 외국 브랜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특성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구체적으로 신토불이적 자민족주의, 소비자 애국심, 소비자 세계주의, 혁신성, 과시적 소비 성향과 같은 소비자 특성 변수와 지각된 품질 수준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 소재의 25세~40세 직장인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출시 초기인 2010년 12월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검증 결과, 우리나라 제품이 우수하거나 우리에게 더 적합하다고 인식하는 신 토불이적 자민족주의와 지각된 품질 수준이 초기 수용자의 국내 vs. 외국 브랜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애국적 자민족주의, 세계주의, 혁신성 그리고 과시적 소비 성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결과가 발견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초기 수용자들이 감성적이나 상징적 가치보다는 기능적 가치에 크게 영향을 받는 점을 시사한다.This study is intended to investigate consumer characteristics of smart phone early adopters for Samsung Galaxy vs. Apple iPhone. It is hypothesized that consumer ethnocentrism, cosmopolitanism, innovativeness, conspicuous consumption, and perceived quality will affect early adopters` choice of Samsung vs. Apple. Data were collected with surveys with 136 early adopters of smart phones in December, 2010. The findings indicate that ethnocentric early adopters, who believe that local products are of better quality or more suitable for local consumers, tend to choose Samsung over Apple, but other consumer characteristics showed no relationship with the choice. On the other hand, perceived quality showed a significant relationship. These finding may suggest that early adopters, in the choice of domestic vs. foreign smart phones, tend to consider functional values rather than emotional or symbolic values.
URI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100060http://hdl.handle.net/20.500.11754/49215
ISSN
1226-7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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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BUSINESS[S](경영전문대학원) >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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