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A를 이용한 지역SW성장지원사업 수행기관의 효율성 분석 및 개선 방안

Keywords

효율성; 자료포락이론; 지역SW성장지원사업; 지역SW융합센터; Tier 분석; Tobit 분석; Efficiency; DEA(Data Envelopment Analysis); Tier Analysis; Tobit Analysis

Abstract

정부는 지역의 SW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핵심 수단으로 1998년부터 SW 수요가 높은 18개 지역을 대상으로 지역SW융합센터를 설치하여 지역SW성장지원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다. 이러한 지역SW성장지원사업에 대한 지금까지의 평가는 각 기관 자체의 성과에 대한 계획 대비 실적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정량ㆍ정성적인 평가 방식이 주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평가 방식만으로는 각 기관에서 설정한 계획 또는 실적이 얼마나 효율적이고 합리적인지 알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DEA와 Post-DEA 모형을 사용하여 2012년에 수행된 지역SW성장지원사업에 대한 18개 지역SW융합센터의 효율성을 비교 분석해 보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지역SW융합센터의 효율성을 실증 분석하기 위해서 2013년 12월 지역소프트웨어산업발전협의회에서 18개 지역SW융합센터를 대상으로 수집한 2012년 지역SW산업진흥지원사업 자료를 사용하였다. DEA를 통한 효율성 분석을 통해서 비효율적인 기관의 잠재적인 개선 가능치를 도출하였으며, Tier 분석을 통해서 현실적으로 벤치마킹 대상으로 삼을 수 있는 집단을 규명하였다. 또한, Tobit 분석을 실시하여 지역의 총 IT/SW 기업체 수 및 지역SW융합센터 IT/SW 분야 총 담당인력 수가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임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