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한충민 | - |
dc.date.accessioned | 2018-03-19T00:21:18Z | - |
dc.date.available | 2018-03-19T00:21:18Z | - |
dc.date.issued | 2014-09 | - |
dc.identifier.citation | 소비문화연구, 2014, 17(3), p.1-21. | en_US |
dc.identifier.issn | 1229-0386 | - |
dc.identifier.uri | http://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1920225#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20.500.11754/4848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우선 중국에 거주하는 조선족과 한족 사이에 한국 제품 구매 행태와 한류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가 존재하는 이유를 검증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구체적으로 조선족과 한족 집단 간에 한국 제품 보유/경험 정도, 한국 제품 구매의도와 함께 한류 드라마에 대한 호감도와 한류 스타에 대한 호감도의 차이를 우선 살펴보았다. 이와 함께, 본 연구는 이러한 차이가 존재하게 된 매개 변수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매개 변수로서 중국인으로서의 정체성, 한국어 능력 그리고 한국 노출 정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서 길림성 연길시와 장춘시에 거주하는 조선족과 한족 대학생 각각 160명, 총 3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검증 결과, 조선족과 한족 집단 간에 한국 제품 구매 행태와 한류에 대한 선호도 차이가 존재하였으나, 그 차이는 매개 변수의 차이 즉 중국인으로서의 정체성, 한국어 구사 능력 그리고 한국 노출 정도의 차이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발견되었다. 이와 함께, 이들 매개변수를 통제한 결과, 두 민족 집단 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민족 간의 차이는 매개 변수의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것임을 시사해주는 결과이다. 마지막으로 학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마케팅 관점에서 시사점이 논의된다. | en_US |
dc.description.sponsorship | 이 논문은 2014년 한양대학교 일반연구비 지원으로 연구되었음(HY-2014-G). | en_US |
dc.language.iso | ko_KR | en_US |
dc.publisher | 한국소비문화학회. / Korean Consumption Culture Association. | en_US |
dc.subject | 조선족 소비자 | en_US |
dc.subject | 중국인 정체성 | en_US |
dc.subject | 한류 | en_US |
dc.subject | 중국 마케팅 | en_US |
dc.subject | Korean Chinese consumers | en_US |
dc.subject | Chinese identity | en_US |
dc.subject | Korean wave | en_US |
dc.subject | Korean Marketing in China | en_US |
dc.title | 조선족과 한족의 한국 제품 구매 행태의 매개 변수 효과에 관한 실증 연구 | en_US |
dc.title.alternative | Korean Chinese vs. Han Chinese in Consumption of Korean Products and Their Mediators: An Empirical Investigation | en_US |
dc.type | Article | en_US |
dc.relation.no | 3 | - |
dc.relation.volume | 17 | - |
dc.identifier.doi | 10.17053/jcc.2014.17.3.001 | - |
dc.relation.page | 1-21 | - |
dc.relation.journal | 소비문화연구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한충민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리우위첸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김언정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Han, C. Min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Liu Suyi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Kim, Un Jung | - |
dc.relation.code | 2014000783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SCHOOL OF BUSINESS[S] | - |
dc.sector.department |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 - |
dc.identifier.pid | cmhlab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