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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족과 한족의 한국 제품 구매 행태의 매개 변수 효과에 관한 실증 연구

Title
조선족과 한족의 한국 제품 구매 행태의 매개 변수 효과에 관한 실증 연구
Other Titles
Korean Chinese vs. Han Chinese in Consumption of Korean Products and Their Mediators: An Empirical Investigation
Author
한충민
Keywords
조선족 소비자; 중국인 정체성; 한류; 중국 마케팅; Korean Chinese consumers; Chinese identity; Korean wave; Korean Marketing in China
Issue Date
2014-09
Publisher
한국소비문화학회. / Korean Consumption Culture Association.
Citation
소비문화연구, 2014, 17(3), p.1-21.
Abstract
본 연구는, 우선 중국에 거주하는 조선족과 한족 사이에 한국 제품 구매 행태와 한류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가 존재하는 이유를 검증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구체적으로 조선족과 한족 집단 간에 한국 제품 보유/경험 정도, 한국 제품 구매의도와 함께 한류 드라마에 대한 호감도와 한류 스타에 대한 호감도의 차이를 우선 살펴보았다. 이와 함께, 본 연구는 이러한 차이가 존재하게 된 매개 변수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매개 변수로서 중국인으로서의 정체성, 한국어 능력 그리고 한국 노출 정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서 길림성 연길시와 장춘시에 거주하는 조선족과 한족 대학생 각각 160명, 총 3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검증 결과, 조선족과 한족 집단 간에 한국 제품 구매 행태와 한류에 대한 선호도 차이가 존재하였으나, 그 차이는 매개 변수의 차이 즉 중국인으로서의 정체성, 한국어 구사 능력 그리고 한국 노출 정도의 차이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발견되었다. 이와 함께, 이들 매개변수를 통제한 결과, 두 민족 집단 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민족 간의 차이는 매개 변수의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것임을 시사해주는 결과이다. 마지막으로 학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마케팅 관점에서 시사점이 논의된다.
URI
http://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1920225#http://hdl.handle.net/20.500.11754/48486
ISSN
1229-0386
DOI
10.17053/jcc.2014.17.3.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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