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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류웅재-
dc.date.accessioned2018-03-16T05:12:42Z-
dc.date.available2018-03-16T05:12:42Z-
dc.date.issued2012-12-
dc.identifier.citation우리춤과 과학기술, 2012, 19, P.345-378, 34P.en_US
dc.identifier.issn1738-9178-
dc.identifier.urihttp://www.earticle.net/Article.aspx?sn=191867-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4785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한류 대중문화 생산의 주체인 한국사회를 성찰적으로 바라보고 이를 통해 현재 진행형의 문화 현상을 적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언론이 한류 현상을 어떻게 재현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언론은 한류를 둘러싼 다양한 이해 당사자들을 포괄하는 가운데 이의 정치경제적, 사회문화적, 시대적 지형을 압축적으로 표상하는 이유에서이다. 이를 위해 주요 일간지 기사에 대한 텍스트분석과 담론분석을 병행하였다. 분석 결과 언론은 첫째, 국부창출의 원천, 문화상품, 부가가치 창출, 문화산업 등 문화경제론적 담론을 통해 한류현상 지속의 당위성을 역설하고 있었다. 둘째, 한류 문화의 우수성, 전 지구적 확산, 현지 교육 등의 언술을 통해 한국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냄과 동시에, 한국이 하위 문화제국으로 기능함을 보여주는 시각을 들 수 있다. 셋째, 다양함을 뒤섞어 놓은 혼종적 문화, 유교 문화권, 공통된 식민경험, 동질감의 산물, 개별적 문화 맥락 등의 언술을 통해 한류가 문화적 친연성과 문화적 혼종성에 기반하고 있음을 주장하고 있기도 하다. 복잡다기한 문화현상으로서의 한류에 관한 한국 언론의 주요담론이 신자유주의적, 산업적 층위에서 확대 재생산되고, 과거 한류를 설명하던 문화적 혼종성 담론이 적절하게 포착하기 어려운 유럽과 남미 등에서의 한국의 대중음악과 드라마 등이 확산되는 시점에서, 한류를 바라보는 한국사회의 지속적인 자기성찰이 필요할 때이다.en_US
dc.description.sponsorship이 논문은 2012년 한양대학교 일반연구비 지원으로 연구되었음(HY-2012-G)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우리춤연en_US
dc.subject한류en_US
dc.subject문화경제en_US
dc.subject하위 문화제국주의en_US
dc.subject문화적 혼종성en_US
dc.subject담론en_US
dc.subjectKorean Waveen_US
dc.subjectcultural economyen_US
dc.subjectsub-cultural imperialismen_US
dc.subjectcultural hybridity, discourseen_US
dc.title신한류(新韓流)의 담론정치-주요일간지 한류 보도에 관한 담론분석을 중심으로-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3-
dc.relation.volume8-
dc.relation.page346-379-
dc.relation.journal우리춤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최진호-
dc.contributor.googleauthor류웅재-
dc.relation.code2012254898-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SOCIAL SCIENCES[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MEDIA COMMUNICATION-
dc.identifier.pidwjry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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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S](사회과학대학)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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