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검출을 이용한 머리카락 영역의 거리정보 복원방법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ToF카메라(time-of-flight camera)를 이용하여 거리 영상(depth image) 획득 시 손실되는 머리카락 영역의 거리 정보를 복원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에서는 두 개의 얼굴 검출 알고리즘의 결과를 통합하고 추적하여 강인하게 얼굴을 검출하고 머리카락 영역의 거리 정보를 복원한다. 이를 위해서 먼저 Viola와 Jones의 얼굴 검출 방법과 탬플릿 매칭 방법을 이용하여 얼굴을 검출한다. 앞서 검출한 두 결과를 통합하여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고, 추가적으로 칼만 필터를 적용하여 강인하게 얼굴을 추적한다. 얼굴 추적 결과에서 손실된 머리카락 영역을 획득하기 위해 진폭영상(amplitude image)에서 머리카락 영역을 분할한 뒤 그 영역에 2차 곡면(quadratic surface) 모델을 적용하여 거리 정보를 복원한다. 실험을 통해서, 제안하는 방법은 기존의 방법들에 비해 더 강인하게 얼굴을 검출하여 손실된 머리카락 영역의 거리 정보를 복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