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회적 환경이 비영리부문 성장에 미치는 영향의 시계열 회귀분석

본 연구의 목적은 경제·사회적 환경들이 한국의 비영리부문 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시계열 데이터를 사용하여 분석하려는데 있다. 1972년부터 2010년까지 총 39개 년도의 연간 시계열 데이터를 국가통계포털 사이트와 OECD Revenue Statistics, 그리고 World Bank의 World Development Indicator로부터 추출하여 시계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1) GDP대비 정부지출 비중과 도시집중화율이 비영리부문의 최종소비지출규모를 증가시킨 것으로 나타났으며, (2)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GDP 대비 비영리부문의 성장 속도는 오히려 감소하여 잔여수요 창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3) 1987년 민주화 운동 이후 비영리부문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였으나 그 성장속도는 경제성장률을 초과하지 못하고 있다. 결론에서는 이들 분석결과의 이론적·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경제사회적 환경; 비영리조직의 성장; 시계열 분석; 행정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