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플러 효과를 이용한 스마트 자동차용 FMCW 레이더의 거리 정밀도 개선 방법

Abstract

최근 스마트 자동차 분야에서 FMCW 레이더를 이용한 거리 탐지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FMCW 레이더는 저전력으로도 운용이 가능하며, 다른 레이더 시스템에 비해 물체에 대한 거리 분해능이 우수하다. 이러한 차량용 근거리 FMCW 레이더는 도로 위의 차량 뿐만 아니라 사람, 동물, 기타 장애물로부터의 거리를 보다 정밀하게 탐지할 수 있어야 한다. FMCW 레이더의 송수신 시간 차이 때문에 발생하는 비트 주파수와 상대 속도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도플러 주파수를 획득하여 거리 및 상대 속도를 구하고 이 정보들을 결합하여 거리의 정밀도를 개선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