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정서적 특성과아동의 어머니에 대한 표상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n Behavioral Problems in Children of the Child's Temperament, the Mother's Emotional Characteristics, and the Child's Mental Representation of the Mother

이 연구에서는 아동의 기질이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아동의 어머니에 대한 표상의 매개 효과와 어머니의 정서적 특성의 조절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1-3학년 아동과 그 어머니 862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아동은 어머니에 대한 표상 질문지, 어머니는 아동의 기질과 문제행동, 어머니의 부적응적 정서조절방략과 공감 질문지를 작성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모형을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자극추구 성향이 높을수록, 어머니가 부적응적 정서조절방략을 많이 사용할수록 아동의 내재화와 외현화 문제행동이 많이 나타나고, 아동의 위험회피 성향이 높을수록 내재화 문제행동이 많이 나타나는 직접 효과가 유의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성차가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자극추구 기질은 어머니에 대한 표상을 통해 외현화 문제행동을 증가시키며, 어머니의 부적응적 정서조절방략과 공감은 어머니에 대한 표상을 통해 아동의 외현화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간접효과가 유의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성차가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가 부적응적 정서조절방략을 많이 사용할수록 아동의 자극추구 성향이 상승하면 외현화 문제행동이, 아동의 위험회피 성향이 상승하면 내재화 문제 행동이 더 많이 증가하는 조절효과가 유의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의 의의와 한계를 논의하였다.

아동문제행동; 부적응적정서조절방략; 공감; 심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