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정서적 특성과아동의 어머니에 대한 표상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아동문제행동; 부적응적정서조절방략; 공감; 심리학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아동의 기질이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아동의 어머니에 대한 표상의 매개 효과와 어머니의 정서적 특성의 조절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1-3학년 아동과 그 어머니 862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아동은 어머니에 대한 표상 질문지, 어머니는 아동의 기질과 문제행동, 어머니의 부적응적 정서조절방략과 공감 질문지를 작성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모형을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자극추구 성향이 높을수록, 어머니가 부적응적 정서조절방략을 많이 사용할수록 아동의 내재화와 외현화 문제행동이 많이 나타나고, 아동의 위험회피 성향이 높을수록 내재화 문제행동이 많이 나타나는 직접 효과가 유의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성차가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자극추구 기질은 어머니에 대한 표상을 통해 외현화 문제행동을 증가시키며, 어머니의 부적응적 정서조절방략과 공감은 어머니에 대한 표상을 통해 아동의 외현화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간접효과가 유의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성차가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가 부적응적 정서조절방략을 많이 사용할수록 아동의 자극추구 성향이 상승하면 외현화 문제행동이, 아동의 위험회피 성향이 상승하면 내재화 문제 행동이 더 많이 증가하는 조절효과가 유의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의 의의와 한계를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