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shGraph에서 너비우선탐색 알고리즘의 성능 개선 방안

Abstract

SNS 사용자가 급증함에 따라 그와 관련된 데이터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사회연결망 데이터 분석을 위한 여러 그래프 처리 엔진들이 개발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최신 그래프 처리엔진 중 하나인 FlashGraph의 특징을 분석하고 수행 시간을 개선하기 위해 무작위로 매겨진 입력 데이터의 노드 번호를 지역성을 고려해 너비우선탐색 순서로 바꾸어 저장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실험결과, 수행 시간을 약 1.4배 향상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