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자원봉사 지원정책의 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 사회공헌의 주요 영역이라 할 수 있는 직원 자원봉사활동의 참여율 및 참여시간에 대한 이해를 제고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아름다운 재단’의「기빙코리아 2011 (Giving Korea 2011)」자료를 토대로 사회공헌 전담 인력과 다양한 자원봉사 지원제도(휴가일수 보상, 현금지원, 인사평정 반영, 포상 등의 기타지원, 혼합지원방식)에 초점을 두고, 이러한 요인이 직원 자원봉사활동 참여율 및 참여시간에 어떠한 영향력을 갖는지를 Heckman selection model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기업의 자원봉사 지원정책 가운데 현금지원과 기타지원은 직원 자원봉사 참여율에 정(+)의 방향에서 유의한 관계를 갖고, 휴가일수 보상과 인사평정 반영은 자원봉사 참여시간에 정(+)의 방향에서 유의한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에서의 직원 자원봉사 참여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