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대 중앙아시아 공공외교: 필요성, 주체와 대상 및 활용 자산

Keywords 공공외교; 신공공외교; 중앙아시아; 한국의 국가이미지; 한국의 소프트 파워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대 중앙아시아 공공외교가 중장기적 성공을 기약하기 위해서는 공공외교의 필요성, 주체와 대상 그리고 활용 가능한 소프트파워 자산을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우선적인 과제라고 보고 이를 분석하는 데 있다. 정보기술혁명과 글로벌 시대 신공공외교의 관점에서 공공외교 주체의 범주에 정부와 1.5트랙의 준정부 기관/조직 외에도 NGO, 기업, 개인 등 다양한 공공외교 주체들을 포함하였다. 또 이들이 공공외교 대상 범주들에 대해 어떤 공공외교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지를 진단하였다. 한국이 대 중앙아시아 공공외교 전선에서 활용 가능한 소프트파워 자산을 네 가지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이 글은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중앙아시아 주요국에서 수행되는 한국 공공외교의 현황 분석과 평가를 위한 토대의 의미를 갖는다. 이 연구를 출발점으로 한국 정부를 비롯한 다양한 주체들이 중앙아시아 개별 국가에서 수행하고 있는 공공외교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