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 필터링 기반 개인화 추천을 위한 사회 네트워크 분석 척도의 활용
- Title
- 협업 필터링 기반 개인화 추천을 위한 사회 네트워크 분석 척도의 활용
- Other Titles
- Application of Social Network Analysis Metrics for Collaborative Filtering-based Personalized Recommendation
- Author
- 김종우
- Issue Date
- 2011-05
- Publisher
- 대한산업공학회 /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 Citation
-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Vol.2011 No.5 [2011], 1133-1137(5쪽)
- Abstract
- Collaborative Filtering(CF)에 기반을 둔 추천 시스템은 고객 간의 유사도를 통해 선호도를 파악하여 고객에게 개인화된 서비스의 제공과 상품을 추천한다. 고객 간 유사도에 추가하여, 고객의 상품 정보에 대한 방문 정보를 기초로 하여 고객간의 연관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이러한 네트워크 정보를 활용하여 추천의 효과를 증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간의 연관 네트워크상의 중심성을 결합적으로 활용하는 CF기반 추천 방안을 제시하고, UCC 방문 데이터에 기초한 실험을 통해서 유용성을 확인하도록한다.
- URI
- http://www.dbpia.co.kr/Article/NODE01951627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BUSINESS[S](경영전문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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