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정보를 활용한 연구개발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기업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R&D는 반드시 수행되어야 하고 경쟁력 창출을 위한 R&D 프로젝트의 수행은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이러한 R&D 프로젝트는 비용 및 인력과 같은 자원을 필요로 하며 불확실성 및 risk로 인한 실패의 가능성도 존재한다. 특히 risk는 R&D 프로젝트의 성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중점 고려대상이다. (Badri et al., 2001)는 의료서비스 분야에서의 프로젝트 선정문제에 있어 목표계획법을 적용한 프로젝트 선정문제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Wang and hwang., 2007)은 제약회사에서의 R&D 프로젝트 포트폴리오의 선정문제에 대해 연구하였다. 하지만 (Badri et al., 2001)의 연구에서는 산출 근거가 불명확한 risk 데이터가 임의로 주어져 있고 (Wang and hwang, 2007)의 연구에서는 risk를 아예 고려하지 않는 등 프로젝트에서의 risk에 대한 고려가 미흡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D 프로젝트 에서의 Risk를 (Miller and Lessard, 2001)의 연구에서 정의한 Completion, Market- related, Social-Sovereign를 risk factor로 정의하고 정의된 risk factor에 대해 (Carbone and Tippett, 2004)가 제시한 FMEA법을 토대로 risk 분석을 실시한다. 분석된 각각의 risk에 대해 기업 프로젝트 관리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른 비율을 weight로 적용하여 최종 risk를 산출한다. 산출된 risk value를 근거로 정수 목표계획법을 이용한 프로젝트 선정 문제에 적용하고자 한다.

R&D; Project; Risk; Optimization; FMEA; Management of sci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