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사업화 성과 변수를 고려한 기술가치평가 방법론

기술가치의 평가는 대상의 가치를 명확히 하여 경제성, 권리성, 대체성 및 기타 사항에 대한 기회요인과 위험요인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시장가치를 나타내는 일련의 활동을 말하는데. 기술의 가치평가를 위한 대표적인 방법론으로는 시장접근법, 비용접근법, 이익접근법 등이 소개되고 있다. 이중 이익접근법은 기술자산으로부터 발생되는 잠재적 미래수익을 반영할 수 있는 장점으로 인해 기술가치 평가 실무에 사용되는 대표적 방법론이다. 이익접근법은 기술로 인해 사업에서 발생되는 미래현금의 흐름과 위험을 고려한 할인율 및 기술의 이익에 대한 기여도를 적용한 현재가치를 기술의 가치로 산정하는 방법인데, 미래현금의 흐름과 할인율 및 기술기여도는 기술의 사업화 주체 역량에

기술가치평가; 이익접근법; 기술기여도; 사업화 주체 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