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man Genome에서 MS/MS spectrum 동정을 위한 효율적인 Exon Graph 구축

MS spectrum 동정을 위한 효율적인 Exon Graph 구축

프로테오지노믹스 연구의 필수 조건 중 하나는 전체 유전자 정보를 효과적으로 저장하여 genome DB의 저장 공간을 줄이면서 검색시간도 빠른 genome DB를 구축하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의 향상된 발전을 보여준 genome DB의 구축에도 불구하고, mutation, small indel(insert and delete) 등으로 인한 기존과 다른 새로운 단백질들이 꾸준히 밝혀지고 있기 때문에 단백질 동정의 정확성과 관련하여 프로테오믹스 연구에서는 여전히 새로운 연구주제로 남아있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테오지노믹스 연구로 접근하지 않고 프로테오믹스, 특히 질량분석학 차원에서 MS/MS Spectrum 동정을 위한 genome DB에 접근하였고, 이를 통해 전체 저장 공간을 효율적으로 줄여 단백질 또는 펩타이드의 동정 시간을 줄인 Exon Graph를 구축했다. 뿐만 아니라 mutation, small indel 등의 해석이 가능해져 기존 단백질 DB에서 발견되지 않았던 새로운 단백질들을 동정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