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생산성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프로젝트 관리방식의 도입: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프로젝트관리 성숙도 비교

Keywords

프로젝트관리 성숙도; 수월성; 중소기업 경쟁력; 생산성; 지속적 경쟁우위; Project Management Maturity; Business Excellence; SME Productivity; Sustainable Competitiveness

Abstract

오늘날 기업의 성과를 높이고 가치를 향상시키며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하고자 하는 "지속적인 경쟁우위(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라는 개념이 기업의 관심을 끌고 있으며 이와 연관되어 많이 얘기되는 개념은 수월성(Business Excellence)이다. 즉 어떻게 하면 기업의 경쟁에서 우월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이를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 기업의 궁극적인 관심사인 것이다.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생존과 발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반복적인 일상업무 외에 신제품 개발과 같은 특별한 과제를 다루는 프로젝트로서 기업 경영에서 프로젝트의 전략적 중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다. 이처럼 기업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 프로젝트의 비중이 커지고 있는데 비해서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이나 프로세스 등의 개발과 수립은 한국의 기업에서 많이 뒤쳐져 있다. 특히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서 인적자원의 양과 질이 부족하고 교육과 훈련의 예산도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관리 성숙도 모형을 이용하여 프로젝트 생산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프로젝트 관리 능력의 현재 상황을 중소기업과 대기업, 산업별, 프로젝트 규모별로 측정 비교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문제점과 원인을 진단하여 향상방안을 제시하였다. 전반적으로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거의 모든 프로젝트관리 지식분야에서 낮은 성숙도 수준을 보였으며,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차이는 산업별로 구분된 그룹별 조사에서도 동일한 현상을 보였으며 조사된 주요 산업 4개 분야에서 모두 중소기업이 대기업보다 낮은 성숙도를 보였다. 또한 프로젝트의 규모가 커질수록 프로젝트관리성숙도 수준이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