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머신에서 TRIM Command를 지원하는 SSD를 사용하는 방법

Abstract

덮어쓰기를 할 수 없는 NAND Flash Memory의 단점을 보안하고자 고안된 TRIM Command를 가상 머신의 스토리지에서 지원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일체의 하드웨어 장비 없이 TRIM Command를 지원하는 SSD를사용할 수 있다. 또한 시스템의 모든 구성은 QEMU 가상머신 기반에서 소프트웨어로 구현되기 때문에 성능 분석에 용의하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