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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표현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또래 간 교수-학습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Title
입체표현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또래 간 교수-학습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Other Titles
A Phenomenological Study on Peer Tutoring-Learning in the Process of Young Children’s Modeling
Author
김미남
Keywords
아동미술; 입체표현; 또래 간 교수-학습; 또래 교수; 또래영향; Child Art; Modeling; Peer Tutoring-Learning; Peer Tutoring; Peer Influence
Issue Date
2011-12
Publisher
한국조형교육학회
Citation
造形敎育,Vol.41 No.- [2011],179-206(28쪽)
Abstract
19세기 말부터 시작된 아동미술에 대한 관심에 큰 이론적 역할을 한 것은 발달론이 다 발달심리학에 기초하여 루케 ( Luquet, 1927/2001), 로웬펠드 (Lowenfeld, 1 957) 를 포함한 많은 연구자들은 아동의 미 술 표현 능력을 여러 발달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 에 나타나는 미술 표현의 특징들을 일반화하고 이론화함으로써 연령을 기본으로 한 미술 발달 이론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아동 미술발달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였던 로웬 펠드는 아동들은 대부분 성장하면서 단선적으로 연결된 미술 발달 단계들을 따르게 된다고 주장하였는데, 이 런 발달은 자연적으로 성취될 수 있는 것으로 여겨졌다. 즉, 모든 아동들은 자신의 표현을 발달시킬 수 있는 내적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 동의 미술 발달은 적절한 환경이 아동의 내적 홍미와 표현 욕구를 자극할 수 있게 한 다면 자연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았다 로웬펠드를 포함하여 발달론을 지지하 는 대부분의 미 술 교육자들은 또한 모든 아동들은 본성적으로 창의적인 능력을 기-지 고 있다고 믿었고, 아동들은 외적 영향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치젝 은 아동은 타인들이 기대하는 것을 그리는 대신 자기가 원하는 것을 그릴 수 있도록 격려되어야만 한다고 주장하였고 (Viola, 1936) 로웬펠드 (1957) 는 아동의 미술 학습은 성인의 간섭 등을 포함한 외부 영향으로부터 부정적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주장히였 다. 결과적으로 발달론적 시각에서는 아동의 미 술 활동은 사회문화적 영향으로부터 보호되어야할 것으로 여겨졌다.
URI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3348986http://hdl.handle.net/20.500.11754/36180
ISSN
1225-4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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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S](사범대학) > APPLIED ART EDUCATION(응용미술교육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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