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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 기업의 시장지향성이 글로벌 마케팅자원과 해외시장 성과에 미치는 영향

Title
다국적 기업의 시장지향성이 글로벌 마케팅자원과 해외시장 성과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Market Orientation on Global Marketing Resources and Overseas Market Performance
Author
한충민
Keywords
시장지향성; 글로벌 마케팅자원; 글로벌 마케팅역량; 글로벌 마케팅자산; Market Orientation; Global Marketing Resources; Global Marketing Capabilities; Global Marketing Assets
Issue Date
2011-12
Publisher
한국전략마케팅학회
Citation
마케팅논집, 2011, 19(4), P.43-60(18)
Abstract
본 연구는 자원기반이론을 바탕으로 다국적 기업의 시장지향성이 글로벌 마케팅자원의 형성에 영향을 주고 이러한 글로벌 마케팅자원이 궁극적으로 해외시장의 성과에 영향을 준다는 가설을 우리나라 다국적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기업의 시장지향성이 주는 긍정적인 효과가 국내시장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글로벌 마케팅자원의 형성을 통하여 해외시장 성과를 향상시킨다는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글로벌 마케팅자원이 성과에 주는 영향은 시장 환경의 동태성이 높은 경우 더 커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환경의 동태성이 높은 해외시장의 경우 기업은 시장지향성과 글로벌 마케팅자원의 확충과 그 활용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URI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621757
ISSN
1229-318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BUSINESS[S](경영전문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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