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매매지수의 지수변화 보정에 관한 연구

Keywords

반복매매모형; 지수변화; 지수변화 보정방법; Repeat Sale Price Estimator; Index Revision; Pre-base and Post-base Index Estimation

Abstract

국토해양부가 2009년 12월에 반복매매모형을 이용한 아파트 가격지수를 발표하면서 주택지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반복매매지수는 모형 특성상 표본이 추가될 때마다 과거지수가 변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지수변화(Revision)는 개인의 투자 결정이나, 정책적인 선택을 하는데 있어 문제가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먼저 지수변화가 일어나는 원인에 대해 간단한 샘플을 이용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지수변화를 보완하고자 현재 S&P/Case-Shiller 주택가격지수에서 활용하고 있는 지수보정방법을 소개하고, 실제 실거래가 자료를 이용하여 지수의 안정성 여부를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