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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대에 관한 실증 연구 - 유럽 자동차 업체를 중심으로

Title
외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대에 관한 실증 연구 - 유럽 자동차 업체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ies Expected from Foreign Firms by Korean Consumers: An Empirical Analysis with European Automobile Firms
Author
한충민
Keywords
다국적 기업의 사회적 책임; 국가이미지; 자아증진 가치; 자아초월 가치; 상황 이론;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ies of multinational firms; country image; self-enhancement value; self-transcendence value; situational theory; 사회과학; 경영학
Issue Date
2011-03
Publisher
한국국제경영학회, 2011.
Citation
국제경영연구, v. 22권, NO 1호, Page. 29-50
Abstract
본 연구는 외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CSR)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에 관한 실증적 연구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우선 소비자들이 외국 기업에 대해 국내 기업 보다 높은 수준의 CSR를 기대하는지를 살펴보았고, 이와 동시에 외국 기업의 CSR 기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외국 기업의 CSR 기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국가호감도, 가치 이론에서 제시하는 개인의 가치관중 자아 증진 가치와 자아 초월 가치, 그리고 상황 이론의 관여도를 고려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소재 163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유럽 자동차업체의 CSR에 대한 기대를 조사하였다. 검증 결과, 우선 응답자들은 외국 기업에 대해 국내 기업보다 높은 수준의 CSR를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외국 기업의 경제적 책임에 대한 기대는 개인의 자아 증진 가치에 의해 영향을 받았으나,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에 대한 기대는 국가 호감도와 상황적 관여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CSR의 하위 단계인 경제적 책임이 상위 단계의 책임인 법적, 윤리적 그리고 자선적 책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542380
ISSN
2465-9738; 1598-271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BUSINESS[S](경영전문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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