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한계론의 핵심 가정에 대한 경험적 검증

Keywords 도시레짐이론; 도시한계론; 도시권력이론; 행정학

Abstract

이 연구는 도시한계론의 핵심 가정들이 한국에도 적용될 수 있는지를 단체장을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단체장들은 공공정책들의 경제적 영향을 기준으로 개발정책과 재분배정책으로 구분하고 개발정책을 재분배정책보다 선호하고 있다. 하지만, Peterson의 주장과는 달리, 개발정책 뿐만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