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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의 인문학 강의와 인간의 삶 - 공자의 문학교육과 역사교육의 인문치료적 의미에 대하여

Title
공자의 인문학 강의와 인간의 삶 - 공자의 문학교육과 역사교육의 인문치료적 의미에 대하여
Other Titles
Confucius and Humanities Therapy -education, counselling and therapy using literature and history
Author
김호연
Keywords
인문학; 공자; 문학교육; 역사교육; 소통; 온고지신; 인간의 삶; 인문치료; 인문학교; Humanities Therapy; Humanities; Humanism; Confucius; education of Literature; education of history; communication; reviewing the old and Learning the new; human-being; Humanities school
Issue Date
2011-02
Publisher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원
Citation
인문학연구, 2011, 41, P.453-483(31)
Abstract
최근 우리 학계에 대두한 인문치료(人文治療; Humanities Therapy)는 인문학의 치유적 역할을 복원하여 인문학의 실용성과 그에 기초한 인문학의 위상과 정체성을 확립해보려는 시도로서, 인문학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학문들인 문학『역사』철학을 활용하여 인간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문치료는 인문학적 기제와 방법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의학이나 심리학에서 가능한 치료와는 차이가 있다. 우선 의학에서 인간의 몸과 정신을 주요한 치료의 대상으로 삼는다면 심리학에서는 인간의 심리를 주요한 치료 대상으로 본다. 그러나 인간의 심리나 육체를 대상으로 한다면, 이는 인간을 대상화하게 됨으로써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
URI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2931644
ISSN
1229-5485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S](인문과학대학) >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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