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압형 및 전류형 HVDC 시스템의 고장전류 비교분석

HVDC 시스템은 장거리 전력망 구성과 신재생에너지 송전을 위한 최적의 해결책으로 알려져 있다. HVDC 시스템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사고 측면에서 AC 시스템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신뢰성과 안정성을 나타내고 있다. 현재 HVDC 시스템의 적용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사고 시 과도 해석 및 고장전류 특성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미한 실정이다. 고장전류 특성에 대한 분석은 추후 HVDC 차단기와 같은 계통 보호 설비 설계 시 중요한 참고 자료로 활용 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Point to point 방식으로 구성된 전류형 및 전압형 HVDC 시스템의 시뮬레이션 모델로부터 고장전류 특성의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