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사이니지 사용자 선정 및 추적 관리 시스템

Abstract

디지털 사이니지는 공공장소에서 사람들에게 광고를 포함한 각종 콘텐츠를 제공하는 전자기기로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장치뿐만 아니라 카메라를 포함한 다양한 센서가 내장되어 있다. 이는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HCI) 어플리케이션 제작을 가능케 하여, 공공장소에서 사용자 경험 (UX)을 증대시킬 수 있다. 이러한 HCI 어플리케이션은 센서를 통하여 정보를 양방향으로 주고 받을 사용자를 선정하는 단계가 필요하다. 그러나 디지털 사이니지가 공공장소에 위치하는 특성상 잘못된 대상을 사용자로 타겟팅 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이것은 어플리케이션의 UX 를 감소시키는 원인이 된다. 그래서 본 논문은 입력 영상에 존재하는 다수의 사람들 중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의사가 있는 사람을 추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검출한 사람 각각의 위치와 움직임 정보를 종합하여 사용자일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을 검출하고 추적한다. 위치 정보는 2D 영상좌표에서의 얼굴 위치 및 하드웨어와 사람 사이의 거리 정보로 구성되어 있다. 제안하는 방법의 성능 검증에는 다양한 시나리오 영상을 이용하여, 사용자 선정 및 추적이 잘 수행되는지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