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레오 비전 기반 웨어러블 가상 입력 장치

Abstract

최근 다양한 종류의 웨어러블 기기들이 상용화되고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이 대중화됨에 따라 이 시스템을 능동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적절한 입력 장치 개발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음성이나 신체 동작을 기반으로 하는 인식 시스템은 웨어러블 기기의 조작에 효과적이지만 기존의 PC 나 모바일 기기의 복잡하고 다양한 조작을 가능하게 했던 키보드를 대체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적외선 스테레오 카메라가 내장된 밴드 형태의 장치를 손목에 착용함으로써 손가락의 움직임을 인식해 가상의 키보드를 조작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손목 아래에서 손가락을 촬영한다는 특수성을 이용하여 SAD 정합 알고리즘 대비 적은 연산을 통해 손가락의 3 차원 좌표를 얻을 수 있으므로 모바일 장치에 적용하기에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