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6 0

직장인의 여가활동이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연구

Title
직장인의 여가활동이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 of Workers Leisure Activities on Job Satisfaction and Job Engagement
Author
이문원
Alternative Author(s)
Lee, Moon Won
Advisor(s)
이성욱
Issue Date
201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사회는 직장에서의 일 뿐만 아니라 개인의 삶의 질과 삶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소득수준의 향상과 주 5일 근무제가 정착되면서 삶의 질과 삶의 가치 향상을 위하여 직장인들은 여가활동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에 여가활동이 다양해지고 있다. 직장인들은 여가활동을 통하여 직무에 대한 스트레스를 감소할 수 있으며 이는 직무수행을 통한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이러한 효과는 근로의욕을 높이거나 생산성이 높아져 기업에 있어서는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하나의 수단으로 여겨질 수 있다. 이로 인하여 직장인들의 여가활동을 지원하는 기업 역시 점차 늘어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직장인들이 즐겨하는 여가활동을 분석하여 이러한 여가활동들이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확인하기 위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과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가설검증을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고 연구결과의 강건성을 위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형별 여가활동 참여정도와 직무만족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직무자체와 양의 관계가 있는 여가활동 유형은 신체적 여가활동과, 휴식적 여가활동 이었고, 동료관계와 양의 관계를 갖는 여가활동 유형은 휴식적 여가활동과 오락적 여가활동 이었다. 둘째, 유형별 여가활동 참여정도와 직무몰입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직무애착에 양의 관계가 있는 여가활동 유형은 신체적 여가활동이었다. 직무책임감과 양의 관계를 갖는 여가활동 유형은 신체적 여가활동과 휴식적 여가활동 이었다. 셋째, 직무만족 요인과 직무몰입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직무만족 요인 중 직무자체의 만족도는 직무애착과 양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자체의 만족도와 동료와의 관계가 직무책임감과 양의 관계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측정도구상의 문제가 한계점이라 할 수 있다. 실증검증을 하기 위하여 설문지 작성방법을 이용하였는데 이는 표본의 반응과 태도 혹은 응답의 성실성이 연구자가 모두 통제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4/3382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63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CONVERGENCE[E](융합산업대학원)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