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현장 근로자의 동기부여 제고를 위한 직무설계 전략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가장 중요시 되고 있는 근로자의 동기부여 제고를 위한 직무설계 기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생산현장 근로자의 동기부여 제고를 위한 직무설계 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직무설계의 정의 및 시대흐름에 따른 발전과정, 직무설계 기법 등에 대하여 조사하였고, 동기부여 제고를 위한 직무설계 성공사례를 분석틀로 활용하여 성공요인을 파악하고, 직무설계 전략을 수립하여 실제 생산현장에 적용하여 동기부여 제고를 위한 직무설계를 통한 생산성 향상과, 생산효율성 향상, 생산품질 향상의 실효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기존에 이루어졌던 연구들을 통해 근로자들의 동기부여 제고를 위해서는 직무에 대한 자유 재량권 확대를 통하여 근로자 스스로 직무에 대하여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직무를 수행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근로자들이 자아성취감과 직무에 대한 보람을 느껴 직무만족도 수준이 높아져야 한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이러한 직무설계 기법으로는 직무확대, 직무충실화, 자율적 관리팀 운영 등의 정의 및 적용방법에 대하여 확인하였다. 그리고 토요타의 직무설계, 볼보의 직무설계, 현대자동차의 직무설계 등의 성공사례를 분석하여 어떠한 형태의 직무설계를 적용하였는지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토요타는 인간중심의 직무설계, 볼보는 장인적 생산방식 운영을 위한 직무설계, 현대자동차는 스페셜리스트 육성을 위한 직무설계 등을 통하여 기업의 생산성과 생산품질을 향상시켜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성공하였다. 성공사례 기업들은 근로자들의 동기를 끌어올리는 것을 목적으로 한 직무설계를 통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 하였는데, 이러한 직무설계의 실효성을 실제로 검증해보기 위하여 실제 국내 기업의 생산현장에 동기부여 제고를 위한 직무설계를 적용하고 생산성과 불량률 변화 추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근로자들의 동기부여 제고를 위한 직무설계가 효과적으로 근로자들의 동기를 끌어올려 직무에 대한 몰입도가 향상되고 그 결과 직무만족도 향상이 이루어졌으며, 그 결과 생산성 향상과 생산품질 향상을 이루어 내는 것을 확인함으로서 근로자들의 동기부여 제고를 위한 직무설계의 실효성을 검증하였다.